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5년 이상 차량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및 상환신청은 직접 지자체 금고은행에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을 통해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도록 개편되어 언제 어디서든지 편리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지역별 채권 종류에따라 5년 혹은 7년을 만기로 하고 시효 기간이 존재하므로 기간내에 반드시 찾아가야 합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상환

자동차를 구매하여 등록할때에 의무적으로 채권을 매입하여야 하는데, 지역개발채권의 경우 5년, 도시철도채권의 경우 7년이 경과하면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으로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채권매입 후 오랜 기간이 지남에 따라서 채권을 보유하고 있었던 사실조차 잊은 채 넘기는 경우가 더러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적극적인 안내를 통해 환급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하였습니다.

자동차-채권-환급금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 농협

자동차 채권 환급은 인터넷 혹은 모바일을 통해서 본인이 직접 확인해보고, 상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직접 지역별 금고은행 영업점에 직접방문을 해서 처리를 하였지만, 국민들의 편의성을 위하여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 것입니다.

은행 어플리케이션 혹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본인 인증 이후 미환급 채권에 대한 금액을 조회 할 수 있으며, 금액이 있는 경우 상환 신청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가장 많은 지역과 협약되어 있는 농협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개인 인터넷뱅킹 홈페이지 혹은 어플을 통해 공과금-지역개발채권 메뉴를 통해서 미상환채권조회 및 상환을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방법

  1. 의무매출채권 지역별 온라인 상환은행을 확인합니다.
  2. 온라인 상환(인터넷, 모바일) 홈페이지 및 APP 접속합니다.
  3. 금융기관 공동인증서 로그인 또는 회원 인증합니다.
  4. 주민등록 입력 후 환급금 조회합니다.
  5. 환급 신청할 환급금 선택합니다.
  6. 환급정보 확인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환급금 지역별 상환은행

의무매출채권 지역별 온라인 상환 은행 목록을 확인하신 뒤 해당 지역에 맞은 은행을 통해서 환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자동차-채권-환급금-은행목록

2022년 2월 27일 행정안전부에서 보도한 자료입니다. 현재는 시간이 흘렀으므로 대구은행에서도 서비스가 개시되었습니다.

각 지역별 은행 홈페이지 및 앱을 통해서 지역개발채권 환급 온라인상환 신청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지역개발채권 상환 개편사항

소멸되는 금액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되면서, 2022년 3월 이후에 매입하는 채권에 대해서는 자동으로 기간이 경과하면, 상환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해당 시점 이후 자동차를 구매하는 경우에는 별도로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해당 기간 이전에 발행한 건에 대해서는 본인이 스스로 기간이 도래하면 처리해야한다는점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환급대상이 아닌경우

분명 과거에 자동차를 구매하여 등록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환급받을 내용이 없는 경우에는 대부분 공채할인을 적용한 경우입니다.

공채할인은 채권을 매입함과 동시에 할인을 적용하며 즉시 매도하는 것으로 초기 부담되는 비용을 줄이고자 시행하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경우에는 채권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간이 경과하여도 환급받을 것이 없으므로 이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건강보험 관련된 환급 내용이므로 이점도 함께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