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요청방법 발급요청서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방법은 고용보험을 통하여 온라인에서 본인이 직접 쉽고 편리하게 조회하여 볼 수 있으며 조회된 내용을 통하여 이직확인서의 접수 유무 및 처리현황 등에 대하여 정확하게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수급자격에 있어 이직확인서는 매우 중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해당 서류가 처리가 되어야 수급자격 인정과 함께 실업급여 수급 자격 확인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이직확인서는 상용근로자에 대한 이직사유와 함께, 이직일, 평균임금, 피보험단위 기간이 작성되어 있는 서류로 구직급여수급자격을 판단하기 위하여 필요한 서류로 본인이 직접 처리여부에 대한 조회가 가능합니다.

여기서 이직확인서란 회사를 다른 곳으로 옮길 때의 이직이 아닌, 퇴사할 때의 이직이라는 점 기억해 두시길 바라며, 만약 회사에서 이직확인서를 발급만 해주는 경우에는 별도로 고용센터에 근로자가 직접 처리 요청 해야하므로 이점 반드시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이직확인서-처리여부-조회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방법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자면, 고용보험 홈페이지 혹은 고용보험 APP을 통해서 본인이 직접 확인 및 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

1.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및 APP 실행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PC에서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방문하거나 모바일 전용 APP을 다운로드 하여 실행합니다.

2. 본인 확인을 위한 로그인

본인 인증을 통한 로그인을 해야 조회가 가능 하므로,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간편인증 방법 중 편리한 수단을 택하여 로그인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3. 인적사항 확인 및 조회기간 선택하여 검색

이후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확인하신 뒤, 조회기간을 선택하여 검색을 하게 되면, 하단의 이직확인서 이력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4. 조회결과 확인

사업장명과 함께, 이직사유, 상세이직사유, 이직일, 피보험단위기간, 일 소정근로시간, 평균임금, 처리상태 및 처리된 날짜를 직접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직확인서 요청

원칙적으로는 회사에서 이직한 근로자에게 직접 발급을 하게 되면, 근로자가 직접 관할 고용센터에 제출하는 것으로 진행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회사에서는 4대보험 상실신고를 하면서 함께 이직확인서를 관할고용센터에 직접 전달하여 처리를 하기도 합니다.

만약 해당 기간이 너무 지체 되어 구직급여 수급자격인정 등을 받기에 어려움이 따르게 되므로, 다시한번 회사에 요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몇번의 요청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비협조적으로 나오는 경우에는 정식적으로 이직확인서 요청방법을 통하여 진행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를 직접 작성하여 회사에 보내는 것인데, 해당 요청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10일이내에 처리하지 않을 경우 회사에 과태료 등의 불이익이 따릅니다.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는 이직자에 대한 인적사항과, 이직사업장에 대한 정보, 이직일 및 작성 날짜 및 이작의 서명 및 날인을 하여 이직한 회사로 보내게 됩니다.

사실 해당 경우까지 오는 경우에는 고의적으로 비협조적인 경우가 다반사 이기 때문에, 직접 방문을 하여 보내기 보다는, 근거를 명확하게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문서 사진을 미리 찍어두고 등기우편으로 보낸 뒤 담당자 및 대표에게 문자메세지를 보내는 방법, 내용증명 등을 통하여 보내느 방법 등으로 근거를 남겨둘 수 있습니다.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 양식의 경우에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등을 통해서 다운로드 하여 출력 이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