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 신청 방법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대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 지원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기존에 지원 받지 못한 소상공인 분들께서도 고금리 채무를 저금리로 갈아 탈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세계적인 금리인상 등으로 인하여 어려움이 지속되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분들의 금리부담을 덜어드리고자 시행되었습니다.

만약 고금리 대출을 보유하고 계신 사업주 분들께서는 구체적인 자격조건과 내용 확인하시어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갈아타시면 되겠습니다.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

정부에서 지원한 대환대출을 통하여 금리를 낮추어 총 상환하는 금액을 줄일 수 있으며, 새롭게 상환기간을 설정하여 보다 여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는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 제도의 조건과 함께 한도, 금리, 상환 구조 등에 대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대환대출 대상조건

기존에 한정되어 있던 대상을 전체 개인사업자 및 법인 소기업으로 확대하여 신규로 진행하시거나 한도역시 상향되었으므로 기존에 이미 대환을 받으셨던 분들도 추가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저금리-대환대출

애시당초 재난지원금이나 만기연장, 상환유예를 받은 업체를 대상으로 하였으나, 경기침체 및 고금리로 인하여 확대하여 적용한 것입니다.

  • 사업자대출
  • 가계신용대출

2022년 5월 31일 이전에 취급한 사업자 대출(해당 시점 이후 갱신한 대출의 경우 지원 가능)로 연 7% 이상의 사업자 대출과, 2020년 1월 1일부터 2022년 5월 31일 사이 취급한 7% 이상인 금융기관 개인기업 대표자 명의 가계신용대출을 대환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 한도

차주별 한도가 개인사업자의 경우 기존보다 5천만원이 상향되었으며, 법인의 경우 1억 이 상향되었습니다.

  • 개인사업자 : 5천만원 → 1억원
  • 법인사업자 : 1억원 → 2억원

따라서 기존에 해당 제도를 이용중에 계신 분들께서는 증액된 한도 내에서 추가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개인기업 대표자의 가계신용대출은 2천만원 한도내에서 대환이 가능하며, 마이너스 통장, 승용차 구입 등 사업 목적으로 보기 어려운 대출은 대환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상환구조

상환기간 역시 총 5년에서 10년으로 늘어남에 따라 보다 넉넉하게 자금을 이용할 수 있따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거치기간 : 2년 → 3년
  • 분할상환 : 4년 → 7년

또한 중도 상환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언제든 원리금 상환이 가능하므로 자금관리를 보다 여유롭고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보증료

보증료 역시 기존보다 유리한 방향으로 개편되었습니다. 애시당초 연간 보증료는 1%로 설정해두었으나, 초기 자금부담을 경감시키고자 1~3년차에는 예외적으로 0.7%로 적용됩니다.

또한 보증료를 대출시점에 전액 납부하게 되는 경우라면 납부금액의 15%를 할인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기존에는 보증료 분납을 할 수 있는 은행이 제한적이었지만, 현재는 취급가능한 전체의 은행이 모두 분납이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소상공인 대환대출 정책자금 신청방법

해당 제도에 참여중인 은행을 통하여 비대면 혹은 대면으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단 가계신용대출의 경우 토스뱅크를 제외한 나머지 은행의 경우 대면으로만 진행이 가능합니다.

  1. 기존 대출을 받았던 금융기관에 담당자 정보 및 대출정보 확인
  2. 신규 대출기관에 대환대출 프로그램 신청
  3. 대환 심사 진행 및 결과 안내
  4. 대환보증 및 대출 약정 체결
  5. 신규대출을 실행하여 기존대출 상환

농협은행신한은행
우리은행하나은행
기업은행국민은행
수협은행대구은행
부산은행광주은행
제주은행전북은행
경남은행토스뱅크
제일은행

Leave a Comment